1. 객채지향언어
#객체지향언어의 특징
1.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 새로운 코드를 작성 할 때 기존의 코드를 이용하여 쉽게 작성할 수 있다.
2.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 코드간의 관계를 이용해서 적은 노력으로 쉽게 코드를 변경할 수 있다.
3.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보호하고 올바른 값을 유지하도록 하며,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여 코드의 불일치로 인한 오작동을 방지할 수 있다.
객체지향을 공부 할 때 상속, 다형성과 같은 객체지향개념을 학습할 때 재사용성과 유지보수 그리고 중복된 코드의 제거, 이 세가지 관점에서 보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너무 객체지향개념에 얽매여서 고민하기 보다는 일단 프로그램을 기능적으로 완성한 다음 어떻게 하면 보다 객체지향적으로 코드를 개선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여 점차 개선하가는 방법이 좋다.
2. 클래스와 객체
2.1 클래스와 객체의 정의와 용도
클래스의 정의 :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클래스의 용도 :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
객체의 정의 :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객체의 용도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클래스를 정의하고 클래스르 통해 객체를 생성하는 이유는 설꼐도를 통해서 제품을 만드는 이유와 같다. 하나의 설계도만 잘 만들어 놓으면 제품을 만드는 일이 쉬워지듯, 제품을 만들 때마다 매번 고민할 필요 없이 설계도대로만 만들면 되기 때문이다. 클래스를 한번만 잘 만들어 놓기만 하면, 매번 객체를 생성할 때마다 어떻게 객체를 만들어야 할지를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해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2.2 객체와 인스턴스
클래스로 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화(instantiate)라고 하며,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인스턴스와 객체는 같은 의미이므로 두 용어 의 사용을 엄격히 구분할 필요는 없지만, 문맥에 따라 구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2.3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과 기능
객체의 속성(property) : 멤버변수(member variable), 특성(attribute), 필드(field), 상태(state)
객체의 기능(function) : 메서드(method), 함수(function), 행위(behavior)
ex)
| TV의 속성과 기능 | |
| 속성(property) | 크기, 길이, 색상, 볼륨, 채널 등 |
| 기능(function) | 켜기, 끄기, 볼륨 높이기, 볼륨 낯추기, 채널 변경하기 등 |
2.4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
1. Tv t;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 메모리(heap)에 참조변수 t를 위한 공간이 마련됨. 아직 인스턴스 생성x
2. t = new Tv(); //연산자 new에 의해 Tv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heap)의 주소가 0x100인 빈 공간에 생성.
이 때 멤버변수는 각 자료형에 해당하는 기본값으로 초기화. 대입연산자(=)에 의해서 생성된 객체의 주소값이 참조변수 t에 저장되서 t를 통해 Tv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음
(1.2를 합쳐 Tv t = new Tv();로 사용 가능)
3. t.channel = 7; //참조변수 t에 저장된 주소에 있는 인스턴스 멤버변수 channel에 7을 저장. 이 멤버를 사용하려면 '참조변수.멤버변수'와 같이 하면 된다.
4. t.channelDown(); //참조변수t가 참조하고 있는 Tv인스턴스의 channelDown메서드를 실행시켜 멤버변수 channel의 값을 1감소 시킨다.
5.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t.channel+"입니다."); //참조변수 t가 참조하고 있는 Tv인스턴스의 멤버변수 channel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출력
2. 5 객체 배열
많은 수의 객체를 다뤄야 할 때, 배열로 다루면 편리할 것이다. 객체 역시 배열로 다룰 수 있으며 이를 '객체 배열'이라고 한다.
객체 배열에 객체가 저장되는 것이 아닌 주소가 저장되고 사실 참조변수들을 하나로 묶은 배열이다.
Tv[] tvArr = new Tv[3];
객체 배열을 생성하는 것은 그저 객체를 다루기 위한 참조변수들이 만들어진 것일 뿐, 아직 객체가 저장된 것이아니다. 에러 발생을 막기 위해 반드시 객체를 생성해서 각 객체 배열의 요소에 저장해야 한다. 모든 배열이 그렇 듯 객체 배열도 같은 타입의 객체만 젖아할 수 있다. 7장에서 다형성(polymorphism)을 배우고 나면 하나의 배열로 여러가지 종류의 객체를 다를 수 있다.

2. 6 클래스의 또 다른 정의
1. 클래스 -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
데이터 저장 개념의 발전 과정 : 변수 → 배열 → 구조체 → 클래스
-변수 :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배열 : 같은 종류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집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
-구조체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트럴 종류에 관계없이 하나의 집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
-클래스 :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구조체+함수)
객체지향언어 사용 이전에는 데이터와 함수가 서로 관계없는 것처럼 다루어졌지만 이제는 클래스에 두가지를 정의해서 함께 다룰 수 있게 했다. C언어에서는 문자열을 문자의 배열로 다루지만, 자바에서는 String이라는 클래스로 문자열을 다룬다. 문자열은 단순히 문자의 배열로 정의하지 않고 클래스로 정의한 이유는 문자열과 문자열을 다루는데 필요한 함수들을 함께 묶기 위해서이다.
2.클래스 - 사용자정의 타입(user-defined type)
프로그래밍언어에서 제공하는 자료형(primitive type)외에 프로그래머가 서로 관련된 변수들을 묶어서 하나의 타입으로 새로 추가하는 것을 사용자정의 타입(user-defined type)이라고 한다. 다른 프로그래밍언어에서도 사용자정의 타입을 정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바와 같은 객체지향언어에서는 클래스가 곧 사용자 정의 타입이다. 개수가 정해진 기본형과 달리 참조형 개수가 정해지지 않은 이유는 프로그래머가 새로운 타입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int hour; //시간을 표현하기 위한 변수
int minute; //분을 표현하기 위한 변수
float second; //초를 표현하기 위한 변수, 1/100초 까지 표현하기 위해 flaot으로 했다.
int hour1, hour2, hour3;
int minute1, minute2, minute3;
float second1, second2, second3;
만일 다뤄야 하는 시간이 늘어나면 위와같이 또는 배열로 표기해야 하지만 시, 분, 초를 하나로 묶는 사용자 정의 타입 클래스를 사용하면 사용자지정으로 묶어서 언제든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class Time{
int time;
int minute;
float second;
}
객체지향언어가 아닌 경우 각 멤버들에 추가적인 조건을 반영하기 어렵지만 객체지향 언어에서는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 조건을 쉽게 반영, 사용할 수 있다.
3. 변수와 메서드
| 변수의 종류 | 선언위치 | 생성시기 |
| 클래스변수 (class variable) |
클래스영역 | 클래스가 메모리에 올라갈 때 |
| 인스턴스 변수 (instance variable) |
인스턴스가 생성되었을 때 | |
| 지역변수 (local variable) |
클래스 영역 이외의 영역 (메서드, 생성자, 초기화 블력 내부) |
변수 선언문이 수행되었을 때 |
3.1선언위치에 따른 변수의 종류
1. 인스턴스변수(instance variable)
클래스 영역에 선언되며,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진다. 변수 저장을 위해서 먼저 객체가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인스턴스는 독립적인 공간을 가지므로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다. 인스턴ㄷ스마다 고유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속성의 경우, 인스턴스 변수로 선언한다.
2. 클래스 변수(class variable)
클래스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은 인스턴스 변수 앞에 static을 붙이면 된다. 인스턴스마다 독립적인 저장공간을 갖는 인스턴스 변수와는 달리, 클래스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된 저장공간(변수)을 공유하게 된다.
클래스 변수는 인스턴스 변수와 달리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언제든 '클래스이름.클래스변수'의 형식으로 사용한다.
※ 참조변수의 선언이나 객체의 생성과 같이 클래스의 정보가 필요할 때, 클래스는 메모리에 로딩된다.
3. 지역변수(local variable)
메서드 내에 선언되어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메서드가 종료되면 소멸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for문, while문 블럭 내에 선언된 지역변수는 블럭 내에서만 사용가능하며 블력을 벗어면 소멸된다.
3.2 클래스변수와 인스턴스변수
인스턴스변수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마다 생성되므로 인스턴스마다 각기 다른 값을 유지할 수 있지만, 클래스 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하나의 저장공간을 공유하므로 항상 공통된 값을 갖는다.
ex)카드
class Card{
String kind; //인스턴스 변수 - 선언할 때마다 변경 가능
int number; //인스턴스 변수
static int width = 100; //클래스 변수 - 항상 공통된 값 유지
static int height = 250; //클래스 변수
}
3.3 메서드

메서드(method)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문장들을 하나로 묶은 것이다. 기본적으로 함수와 유사하며 어떤값을 입력하면 작업을 수행해서 결과를 반환한다.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값만 넣고 원하는 결과를 얻으면 될 뿐, 이 메서드가 내부적으로 어떤과정ㅇ르 거쳐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전혀 몰라도 된다. 입력값, 출력값 만 알면되는것
메서드 사용이유
1. 높은 재사용성(reusability) : 이미 만들어진 메서드는 몇 번이고 호출할 수 있으며,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2. 중복된 코드의 제거 : 반복되는 문장들을 묶어서 하나의 메서드로 작성하면 메서드를 호출하는 한 문장으로 대체 가능하다.
3. 프로그램 구조화 : 코드가 길어질 때 문장들을 작업단위로 나눠서 여러 개의 메서드에 담아 프로그램의 구조를 단순화 시키는것이 필수적이다.
3.4 메서드의 선언과 구현
메서드는 크게 두 부분, '선언부(header, 머리)'와 ''구현부(body, 몸통)'로 이루어져있다. 메서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메서드의 선언부(method declaration, method header)
선언부는 메서드이름, 매개변수 선언, 반환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값들이 필요하고 어떤결과로 어떤타입의 값을 반환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메서드의 선언부를 변경하게 되면 호출되는 모든 곳도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히 작성해야 한다.
-매개변수 선언(parameter declaration)
매개변수는 메서드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값들(입력)을 제공받기 위한 것이며, 필요한 값의 개수만큼 변수를 선언하며 각 변수 간의 구분은 쉼표','를 사용한다. 주의할 점은 변수 타입이 같아도 변수의 타입은 생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선언할 수 있는 매개변수의 개수는 거의 제한이 없지만, 입력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배열이나 참조변수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메서드 이름(method name)
메서드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므로 이름은 "add"처럼 동사인 경우가 많으며, 이름만으로도 메서드의 기능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함축적이면서도 의미있는 이름을 지어야 한다.
-반환타입(return type)
메서드의 작업수행 결과값인 반환값(return value)의 타입을 적는다. 반환값이 없는 경우 void를 반환타입으로 적어야 한다.
메서드의 구현부(parameter declaration)
메서드의 선언부 다음에 오는 괄호{ }를 메서드의 구현부라고 하는데, 여기에 메서드를 호출했을 때 수행될 문장들을 넣는다.
-return문
메서드의 반환타입이 'void'가 아닌 경우 구현부 안에 return 반환값;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이 문장은 작업을 수행한 결과인 반환값을 호출한 메서드로 전달하는데 이 값의 타입은 반환타입과 일치하거나 적어도 자동형변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여러개를 선언할 수 있는 매개변수와 달리 출력값은 최대 하나만 허용된다.
-지역변수(local variable)
메서드 내에 선언된 변수들은 그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서로 다른 메서드람녀 같은 이름의 변수를 선언해도 된다.
3.5 메서드의 호출
메서드를 정의해도 호출하지 않으면 동작하지 않는다.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main메서드는 프로그램 실행 시 OS에 의해 자동적으로 호출된다.
-인자(argument)오 매개변수(parameter)
메서드를 호출할 때 괄호() 안에 지정해준 값들을 '인자(argument)' 또는 '인수'라고 하는데 인자의 개수와 순서는 호출된 메서드에 선언된 매개변수와 일치해야한다. 그리고 인자는 메서드가 호출되면서 매개변수에 대입되므로, 인자의 타입과 개수는 매개변수와 일치하거나 자동 형변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메서드의 실행 흐름
같은 클래스 내의 메서드끼리는 참조변수를 사용하지 않고도 서로 호출이 가능하지만 static메서드는 같은 클래스 내의 인스턴스 메서드를 호출할 수 없다.
메서드가 호출되면 지금까지 실행 중이던 메서드는 실행을 잠시 머추고 호출된 메서드의 문장들이 실행된다. 호출된 메서드의 작업이 모두 끝나면, 다시 호추한 메서드로 돌아와 이후의 문장들을 실행한다.
3.6 return 문
return문은 현재 실행중인 메서드를 종료하고 호출한 메서드로 되돌아간다. 지금까지 반환값이 있을 때만 return문을 썼지만, 원래는 반환값의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메서드에는 적어도 하나의 return문이 있어야 한다. 반환타입이 void인경우에는 컴파일러가 메서드의 마지막에 'return'을 자동적으로 추가해주기 때문에 에러가 나지 않는다.
-반환값(return value)
return문의 반환값으로 주로 변수가 오긴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수식이 나오면 결과가 반환되서 나오고 변수, 수식이외의 다른 요소를 반환값으로 할 수 있다.
-매개변수의 유효성 검사
메서드의 구현부{}를 작성할 때,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이 매개변수의 값이 적절한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타입만 맞으면 어떤 값도 매개변수를 통해 넘어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해 고민하고 그에 대비한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적절하지 않은 값이 매개변수를 통해 넘어온다면 매갭녀수의 값을 보정하던가, 보정이 불가능하면 return문을 사용해서 작업을 중단하고 호출한 메서드로 되돌아가야 한다. 많은 예제에서 코드를 단순화하기 위해 유효성 검사를 생략한 경우가 많지만 메서드 작성에 있어서 유효성 검사는 간과하기 가장 쉬운 중요한 부분이다.
3.7 JVM의 메모리구조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면, JVM은 시스템으로부터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받고 JVM은 이 메모리를 용도에 따라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관리한다.

1. 메서드 영역(method area)
프로그램 실행 중 어떤 클래스가 사용되면, JVM은 해당 클래스의 클래스파일(*.class)을 읽어서 분석하여 클래스에 대한 정보(클래스 데이터)를 이곳에 저장한다. 이 때, 그 클래스의 클래스변수(class variable)도 이 영역에 함께 생성된다.
2. 힙(heap)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공간. 프로그램 실행 중 생성되는 인스턴슨든 모두 이곳에 생성된다. 즉. 인스턴수변수(instance variable)들이 생성되는 공간이다.
3. 호출스택(call stack 또는 execution stack)
호출스택은 메서드의 직업에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제공한다. 메서드가 호출되면, 호출스택에 호출된 메서드를 위한 메모리가 할당되며, 이 메모리는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지역변수(매개변수 포함)들과 연산의 중간결과 등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그리고 메서드가 작업을 마치면 할당되었던 메모리공간은 반환되어 비워진다.

-메서드가 호출되면 수행에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를 스택에 할당받는다.
-메서드가 수행을 마치고나면 사용했던 메모리를 반환하고 스택에서 제거된다.
-호출스택의 제일 위에 있는 메서드가 현재 실행중인 메서드이다.
-아래에 있는 메서드가 바로 위에 메서드를 호출한 메서드이다.

3.8 기본형 매개변수와 참조형 매개변수
자바에서는 메서드를 호출할 때 매개변수로 지정한 값을 메서드의 매개변수에 복사해서 넘겨준다. 매개변수의 타입이 기본형(primitive type)일 떄는 기본형 값이 복사되겠지만, 참조형(reference type)이면 인스턴스의 주소가 복사된다.
메서드의 매개변수를 기본형으로 선언하면 단순히 저장된 값만 얻지만, 참조형으로 선언하면 값이 저장된 곳의 주소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값을 읽어 오는 것은 물론 값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본형 매개변수 : 변수의 값을 읽기만 할 수 있다. (read only)
참조형 매개변수 : 변수의 값을 읽고 변경할 수 있다.(read & write)


① change메서드가 호출되면서 'd.x'가 change메서드의 매개변수 x에 복사됨
② change메서드에서 x의 값을 1000으로 변경
③ change메서드가 종료되면서 매개변수는 x스택에서 제거됨
d.x값이 변경된 것이 아니라, change메서드의 매개변수 x의 값이 변경된 것이다. 즉, 원본이 아닌 복사본이 변경된 것이 아니라 원본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처럼 기본형 매개변수는 변수에 저장된 값만 읽을 수만 있을 뿐 변경할 수는 없다.


① change메서드가 호출되면서 참조변수 d의 값(주소)이 매개변수 d에 복사됨.
이제 매개변수 d에 저장된 주소값으로 x에 접근이 가능
② change메서드에서 매개변수 d로 x값을 1000으로 변경
③ change메서드가 종료되면서 매개변수 d는 x스택에서 제거됨
change메서드의 매개변수를 참조형으로 선언했기 때문에, x의 값이 아닌 주소가 매개변수 d에 복사되었다. 이제 main메서드의 참조변수 d와 change메서드의 참조변수 d는 같은 객체를 가리키게 된다. 그래서 매개변수 d로 x의값을 읽는 것과 변경하는 것이 모두 가능한 것이다. 이 두 예제를 잘 비교해서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3.9 참조형 반환타입
매개변수뿐만 아니라 반환타입도 참조형이 될 수 있다. 반환타입이 참조형이라는 것은 반환하는 값의 타입이 참조형이라는 얘긴데, 모든 참조형 타입의 값은 '객체의 주소'이므로 그저 정수값이 반환되는 것일 뿐 특별할 것이 없다.

copy메서드는 새로운 객체를 생성한 다음에, 매개변수로 넘겨받은 객체에 저장된 값을 복사해서 반환한다. 반환하는 값이 Data객체의 주소이므로 반환 타입이 'Data'인 것이다.
이 메서드의 반환타입이 'Data'이므로 호출결과를 저장하는 변수의 타입 역시 'Data'타입의 참조변수이어야 한다.
copy메서드 내에서 생성한 객체를 main메서드에서 사용할 수 있으려면, 이렇게 새로운 객체의 주소를 반환해줘야 한다. copy.메서드가 종료되면서 새로운 객체의 참조가 사라지기 때문에 더 이상 이 객체를 사용할 방법이 없다.

① copy메서드를 호출하면서 참조변수 d의 값이 매개변수 d에 복사된다.
② 새로운 객체를 생성한 다음, d.x에 저장된 값을 tmp.x에 복사한다.
③ copy메서드가 종료되면서 반환한 tmp의 값은 참조변수 d2에 저장된다.
④ copy메서드가 종료되어 tmp가 사라졌지만, d2로 새로운 객체를 다룰 수 있다.
3.10 재귀호출(recursive call)
메서드의 내부에서 메서드 자신을 다시 호출하는 것을 '재귀호출(recursive call)'이라 하고, 재귀호출을 하는 메서드를 재귀 메서드'라고 한다.
void method(){
method();
}
메서드 입장에서는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것과 다른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은 차이가 없다. 그저 특정 위치에 저장되어 있는 명령들을 수행하는 것일 뿐이기 때문이다. 호출된 메서드는 '값에 의한 호출(call by value)'을 통해 원래의 값이 아닌 복사된 값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호출한 메서드와 관계없이 독립적인 작업수행이 가능하다.
그런데 위의 코드처럼 오로지 재귀호출뿐이면, 무한히 자기 자신을 호출해야 하기 때문에 무한반복에 빠진다. 무한반복문이 조건문과 함께 사용되어야 하는것처럼, 재귀호출도 조건문이 필수적으로 따라다닌다.
void method(int n){
if(n==0)
return;
System.out.println(n);
method(--n);
}
이 코드는 매개변수 n을 1씩 감소시켜가면서 재귀호출을 하다가 n의 값이 0이 되면 재귀호출을 중단하게 도니다. 재귀호출은 반복문과 유사한 점이 많으며, 대부분의 재귀호출은 반복문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위의 코드를 반복문으로 작성하면 다음 코드와 같다.
void method(int n){
while(n!=0){
System.out.println(n--);
}
}
반복문은 같은 문장을 반복해서 수행하는 것이지만,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은 반복문보다 몇 과지 과정, 예를 들면 매개변수 복사와 종료 후 복귀할 주소저장 등이 추가로 필요하기 때문에 반복문보다 재귀호출의 수행시간이 더 오래걸린다.
재기호출이 사용되는 이유는 논리적 간결함 때문이다. 몇 겹의 반복문과 조건문으로 복잡하게 작성된 코드가 재귀호출로 작성하면 보다 단순한 구조로 바뀔 수도 있다. 아무리 효율적이라도 알아보기 힘들게 작성하는 것보다 다소 비효율적이라도 알아보기 쉽게 작성하는 것이 논리적 오류가 발생할 확률도 줄어들고 나중에 수정하기도 좋다.
대표적인 예 : 팩토리얼(factorial) 구하기

만일 factorial메서드의 매개변수 n의 값이 0이거나 음수로 갈 경우 if문의 조건식이 절대 참이 될 수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재귀호출만 일어날 뿐 메서드가 종료되지 않으므로 스택에 계속 데이터가 쌓여만 간다. 어느 시점에 이르러서는 저장한계를 넘어 '스택오버플로우 에러(Stack Overflow Error)'가 발생한다.

이처럼 우리가 메서드를 작성할 때, '호출하는 사람이 당연히 알아서 적절한 값을 인수로 주겠지.'라는 믿음을 가져서는 안되고, 어떤 값이 들어와도 에러없이 처리되는 견고한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그래서 '유효성 검사'가 중요한 것이다.
3.11 클래스 메서드(static메서드)와 인스턴스 메서드
메서드 앞에 static이 붙어 있으면 클래스메서드이고 붙어있지 않으면 인스턴스 메서드이다. 클래스 메서드도 클래스변수처럼,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클래스이름.메서드이름(매개변수)'와 같은 식으로 호출이 가능하다. 반면에 인스턴스 메서드는 반드시 객체를 생성해야만 호출할 수 있다. 클래스는 '데이터(변수)와 데이터에 관련된 메서드의 집합'이므로, 같은 클래스 내에 있는 메서드와 멤버변수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스턴스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와 관련된 작업을 하는, 메서드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인스턴스 변수를 필요로 하는 메서드이다. 그런데 인스턴스 변수는 인스턴스(객체)를 생성해야만 만들어지므로 인스턴스 메서드 역시 인스턴스를 생성해야만 호출할 수 있는 것이다.
반면에 메서드 중에서 인스턴스와 관계엾는(인스턴스 변수나 인스턴스 메서드를 사용하지 않는)메서드를 크래스 메서드(static메서드)로 정의한다.
1.클래스를 설계할 때, 멤버변수 중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으로 사용하는 것에 static을 붙인다
2. 클래스 변수(static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
: 클래스변수는 클래스가 메모리에 올라갈 때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
3. 클래스 메서드(static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 인스턴스변수는 인스턴스가 반드시 존재해야만 사용가능 / 클래스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 없이 호출 가능
→클래스메서드가 호출 되었을 때 인스턴스가 존재하지 않을 수 있음 그래서 클래스메서드에서 인스턴스변수 사용x
/인스턴스 메서드는 static붙은 멤버들을 사용하는 것이 언제나 가능하다 인스턴스 변수가 존재한다는 것은 static변수가 이미 메모리에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4.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static을 붙이는 것을 고려한다.
: 메서드 호출시간이 빨라지기 때문
3.12 클래스 멤버와 인스턴스 멤버간의 참조와 호출
같은 클래스에 속한 멤버들 간에는 별도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서로 참조 또는 호출이 가능하다. 단, 클래스 멤버가 인스턴스 멤버를 참조 또는 호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이유는, 인스턴스 멤버가 존재하는 시점에 클래스 멤버는 항상 존재하지만, 클래스 멤버가 존재하는 시점에 인스턴스 멤버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스턴스멤버간의 호출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나의 인스턴스 멤버가 존재한다는 것은 인스턴스가 이미 생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즉 다른 인스턴스 멤버들도 모두 존재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같은 클래스 내에서 클래스멤버가 인스턴스멤버를 참조 또는 호출해야 하는 경우는 드물다. 만일 그런 경우가 발생한다면, 인스턴스 메서드로 작성해야할 메서드를 클래스메서드로 한 것은 아닌지 한번 더 생각해봐야 한다.
※수학에서의 대입법처럼, c = new MemberCall()이므로 c.instanceMethod1();에서 c대신 new MemberCall()을 대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MemberCall c = new MemberCall();
int result = c.instanceMethod1();
를 한줄로 만들면
int result = new MemberCall().instanceMethod1(); 이다.
대신 참조변수를 선언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성된 MemberCall 인스턴스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Back-end > Java_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 [TIL 220109] 자바의정석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I (1) (0) | 2022.01.10 |
|---|---|
| [TIL 220108] 자바의정석 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 (2) (0) | 2022.01.08 |
| 9. 예외처리 (0) | 2022.01.06 |
| 8. 인터페이스 (0) | 2022.01.05 |
| 7.패키지, import, 클래스패스(classpath) (0) | 2022.01.05 |
댓글